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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가 나빠진게 아니고 뭔가 바뀌고 있는거다.

경기가 나빠진게 아니고,
뭔가 바뀌고 있는 거다.

1. 보통 '경기가 나빠졌다' 라는 표현을
많이한다.
그런데, 사실 경기가 나빠진게 아니라,
뭔가 바뀌고 있는거다.
경기가 나빠졌다면 모든 사람들이 장사가
안되야 하는데 장사가 안되는 집이 있는가
하면 장사가 잘되는 집이 있다.

2. 실제로 경기가 위축되어 고객들의 주머니
사정이 얇아졌을수도 있지만, 그걸 그냥
단순히 경기가 나빠졌다고 표현하면,
비지니스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빠졌다고 상황을 인식하면, 해결책은
버티고, 기다린다. 이다.
나빠졌으니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는게
자연스러운 흐름이다.

3. 하지만, 뭔가 바뀌고 있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될까? 흐름이 바뀌고, 고객의 형태가
바뀐거라면, 나도 따라 바뀌어야 한다.
뭐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를 잘살펴,
거기에 대응하게 된다.
상황인식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대응방향은 완전히 다르게 나온다.

4. 경기의 흐름은 그냥 돈주머니가 두꺼워
졌다가 얇아졌다가하는것이 아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식이 바뀌고 있는 거다.
그 변화에 적응한 회사들은 살아남고,
적응하지 못하고, 버티기만 한 회사들은
결국은 도태되게 된다.

5. 코로나사태를 불경기라고 생각하고 그저
버티기만 한 기업은 코로나 이후 잠깐
반짝했지만 , 그다음 다가온 불경기에는
더 이상버틸 여력이 없다.
하지만, 코로나사태를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는 것이라고 인식한 회사는
온라인 체제 등으로 체질 개선을 시도했고,
그덕에 코로나 때에도 사업을 유지 하거나
키울수 있었다. 그다음에 다가온 불경기도,
변화라고 인식한다면, 또 뭔가 대응책을
찾아내게 된다.

6. 고통은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고통을 방어하면 그저 참는 기간이 될
뿐이지만, 고통을 수용하고, 거기에 대응해
변화하면 성장하는 절호의 찬스가 된다.
지금의 어려움을 변화에 따른 생소함이라고
생각하면, 변화하고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될것이다.